오늘은 내가 토론면접을 어떻게 준비했었는지 글을 쓰려한다.
나는 토의면접에서 의견을 제시할 때의 구성방법과 토의에 참여하는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경청의 태도, 그리고 자신감있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으며, 그에대한 이론적인 설명은 글 하단부에다 썼다.
토의면접 준비를 하느라 인터넷 자료를 안찾아본게 없는 것같다. 사설, 블로그, 책 등.. 위 모든 자료들을 찾아보고 내가 정리한 내용이니,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.
우선나는 토의면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을 두괄식으로 꼽았다. 때문에 연습할때 항상 A4용지 상단에 <두괄식 > 이라고 적어두고 면접연습을 했었다.
다음은 내가 토의면접때 지녀야 할 자세와 생각들을 A4용지 한장으로 정리한 내용이다.
토의면접 시 팁(a4용지 한장분량)
내가 보여줘야할 것 : (논리력/적극성/배려성/말 차분히/소통/대인관계) Showing
주의해야 할 사항 : 공감수용 / 약간의 제스처 / 허리 10도 숙일 것(말하는 사람) / 목소리 / 앉는 자세
* 면접관들이 토론 중 제지x이유?
-> 문제 해결하는 사람 있을거라 판단
* 굳이 다른 지원자에게 묻지 않기!!!
* 공통적인 의견 -> 결론에 이용해도..
*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했다
* 수치 언급하면 좋음
-
항상 내 태도는 관찰되고 있음을 유의할 것 (EX – 다리 떨지 않기, 다리 벌리지 않기)
-
Yes, but (~차원, 관점에서,그럼에도 불구하고) + 이유, 근거
-
배려, 양보 (손 들었다 내리기 – Tip!)
-
전문용어 구사 시 (반드시 정확히 알 것)
-
타인 의견 공감(왜 공감하는지 근거 들어서) + 어떤 점에서 활용 할 수 있는지 +내 의견
EX)
“1번 지원자님의 @라는 의견은 ~~한 점에서 현실적으로 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. 최근에 A회사에서는 ~ 한 문제가 화두인데 @라는 의견이 ~~부분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 ~~~ + 내 의견”
-
기조발언 체계 – 현황 + 의의 + 내 의견
“ ai신의료기술이 의료현장체계에서 현실화 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, 코로나19와 같은 예측불가 질병 + 미래질병 예방될 듯.. + 이 같이 여러분야에서 활용되려면 수요자 기호파악 선행되어야~ 본 토의에서 이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.”
-
토의 정리발언 체계
“A라는 주제에 대해 지원자분들과 많은 이야기 ~ 각자가 좋은의견 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좋은 의견을 적절히 조율하는 것 어렵다~ 이런것들이 조율되었을 때 각자가 지닌 역량들, 더 좋은 영향을 발현~ 여러분들과 앞으로도 건설적으로 의견 도출 할 수 있는 시간을 함께하는 기회 가지길 바란다”
<토의면접에 관한 이론적 설명>
-
사전 준비: 주어진 주제에 대해 사전에 조사하고 정보를 모아두자. 단 너무 많은 양의 정보보다는 본인이 소화할 수 있는 수준만큼만 모으자
-
논리적 구성: 내가 내세우는 의견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가지자. 중요한 건 그것을 논리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.
-
존중과 리스닝: 다른 참가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주의 깊게 들어주는 자세를 갖추자(나는 토론면접에서 가장 중요한게 이 자세라고 생각한다)
-
적극적참여: 당연히 적극적인 참여는 기본중의 기본이다.
-
언어 활용: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 표현을 해야한다. 간혹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데, 명심해라 토론면접은 지식을 뽐내는 곳이 아니다.
-
타협과 합의: 토론면접에서는 답이 도출되는걸 목표로 하지않는다.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상대방과 협의하는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하다.
-
시간 관리: 제한된 시간 내에서 의견을 표현하고 토론을 진행해야 한다. 연습할때부터 시간관리를 중요시 해야한다.
-
자신감: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때는 확신하고 자신감 있게 발표해야한다. 그렇지만 본인의 주장만 내세우라는 것이 아니다. 다른 의견을 존중하는것도 토론에서는 필수적인 자세다.
-
반응 대처: 비판적인 질문이나 다른 참가자들의 반박에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? 토론면접이 비록 내 의견만 내세우는게 아니라 할지라도 내가 내세우는 의견에 대한 타당한 근거는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. 이 때 감정을 내세우지 않고 논리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.
-
피드백 수용: 토의 후에 받은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개선할 부분을 찾아야한다. 물론 실제 면접에서는 그 시간만 지나면 끝나는 것이지만, 피드백을 수용하고자함을 태도와 말로써 면접관에게 보여줘야 한다.
토의 면접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을 간단히 적었지만, 가장 중요한것은 연습, 또 연습이다. 기억해라 연습!!